더보기
- 고객센터
- 프로모션
- 타임딜
- 알려드립니다
- 자주묻는 질문
- 고객 리뷰
- 신차장기렌터카 안내
로그인해주세요.
- 신차 렌트
- 중고차 렌트
- 월렌트
- 인증중고차
- 고객센터
- 프로모션
- 타임딜
- 알려드립니다
- 자주묻는 질문
- 고객 리뷰
- 신차장기렌터카 안내
- 법인전용 상담
개인정보 처리방침현재 (2024.06.04)- 현재 (2024.06.04)
- 개정일 (2024.04.25)
- 개정일 (2023.06.20)
- 개정일 (2023.06.08)
- 개정일 (2022.11.09)
- 개정일 (2022.10.11)
- 개정일 (2022.08.01)
- 개정일 (2207.07)
- 개정일 (2021.09.09)
- 개정일 (2021.06.17)
- 개정일 (2021.05.25)
현재 (2024.06.04)
- 현재 (2024.06.04)
- 개정일 (2024.04.25)
- 개정일 (2023.06.20)
- 개정일 (2023.06.08)
- 개정일 (2022.11.09)
- 개정일 (2022.10.11)
- 개정일 (2022.08.01)
- 개정일 (2207.07)
- 개정일 (2021.09.09)
- 개정일 (2021.06.17)
- 개정일 (2021.05.25)
SK렌터카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회사에서 제공하는 SK렌터카 다이렉트(이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매우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을 비롯한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률규정을 준수하고 있으며,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을 별도로 제정하고 이를 준수함으로써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홈페이지 첫 화면에 공개하여 회원이 언제나 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으며, 회사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이 수정될 경우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합니다.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온라인 : 홈페이지
※ 오프라인 : 전화
※ 외부 : 수탁사
②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개인(위치)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IP주소, 쿠키, MAC주소, 모바일 기기 OS 정보,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상담 시 통화내역 등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하여야 하는 기록은 일정기간 보존 후 파기합니다.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 회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③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처리하고 있습니다.
③ 회사는 재난, 감염병, 급박한 생명·신체 위험을 초래하는 사건·사고, 급박한 재산 손실 등의 긴급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관계기관에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 (「긴급상황 시 개인정보 처리 및 보호수칙(2021. 10., 관계부처 합동) 링크」를 눌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경우 회사는 근거법령에 의거하여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제공하며, 목적과 다르게 제공하지 않겠습니다.
② 회사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재위탁하고 있습니다.
③ 회사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④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해당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경우에는 로그인이 필요한 일부 서비스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② 이용자는 다음의 방법을 통해 언제든지 행태정보 수집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
- 위 ’10.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 제4항에 안내된 방법에 따라 행태정보 수집 차단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 Android : 설정 → Google → 광고 → 광고 ID 삭제
- iOS : 설정 → 개인정보보호 및 보안 → 추적 → 앱이 추적을 요청하도록 허용 OFF
② 정보주체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정보주체는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게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②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자기결정권을 보장하고,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상담 및 피해 구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아래의 담당부서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 |
---|---|
01 개인정보 수집 항목˙처리 목적˙보유 및 이용기간 02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 03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04 개인정보 처리업무의 위탁 05 개인정보 국외 이전 06 개인정보 파기 절차 및 방법 07 미이용자의 개인정보 파기 등에 관한 조치 |
08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0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10 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 11 행태정보의 수집˙이용˙제공 및 거부 12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 열람청구 13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14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
01. 개인정보의 수집 항목·처리 목적·보유 및 이용기간
① 회사는 다음과 같이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처리 합니다.구분 | 필수/선택 | 수집항목 | 처리목적 | 보유기간 | |
---|---|---|---|---|---|
서비스 | 채널 | ||||
회원가입 | 온라인 | 필수 | 휴대폰번호, PID(카카오계정 식별ID) | 회원 식별 및 회원제 서비스 제공 | 정회원 : 회원 탈퇴 시 까지(단, 계약이 진행되고 있을 경우 계약종료 이후 탈퇴 가능) 가회원 : 신용인증 후 14일 또는 최종 견적 생성 후 14일 |
휴대폰번호, 비밀번호 | |||||
선택 | 휴대폰번호 | 신차 출시 및 입고정보 안내, 신규 서비스나 프로모션/할인 정보 안내, SK렌터카 다이렉트 상품 관련 안내(SMS 또는 전화), 온라인 맞춤형 광고 및 서비스 제공 | 이용 동의일로부터 2년 이내 또는 동의 철회시 까지 | ||
렌터카 상담 |
온라인/오프라인(전화) | 필수 | 성명,휴대폰번호 | 장기렌터카 상담 안내 | 최종상담 진행으로부터 1년 또는 동의 철회 시 까지 |
선택 | 성명, 휴대폰번호 | 1. 신차 출시 정보 및 입고 안내 2. 다이렉트 프로모션 및 할인 정보 안내 3. 신규 서비스 출시 안내 4. 기타 광고성 정보 전송 |
|||
온라인 채팅(채널톡) | 필수 | 성명,휴대폰번호 | SK다이렉트 상담 안내 | 상담일로부터 3개월 | |
신용조회 | 외부(KCB) | 필수 | 성명, 생년월일, 성별, 내/외국인여부, 통신사, 휴대폰번호, 사업자번호 | 1. 자동차 임대계약의 설정·체결·유지·이행·관리·개선 2. 자동차 임대계약 관련 서비스 제공 3. 법령상 의무이행 4. 신용질서 문란행위 조사 5. 분쟁처리 6. 전화상담업무 7. 본인 여부 확인 8. 채권추심 및 신용정보집중기관 또는 신용조회회사에 본인의 개인(신용)정보 조회 |
계약에 따른 거래관계의 종료 후 5년 까지 단, 계약이 체결되지 않은 경우 14일간 |
필수 | CI,DI | 본인 여부 확인 | |||
필수 | 신용정보 조회 결과 [자세히 보기] |
채권추심 및 신용정보집중기관 또는 신용조회회사에서 본인의 개인(신용)정보 조회 | |||
다이렉트 계약 | 온라인 | 필수 | 성명, 생년월일, 성별, 내외국인, 통신사, 휴대폰번호 | 1. 회원 식별 및 회원제 서비스 제공 2. 신용정보 조회 |
계약에 따른 거래관계의 종료 후 5년까지 단, 계약이 체결되지 않은 경우 14일간 |
주소 | 과태료 또는 채권 발생 시 고지서 발송 | ||||
배송지 주소 | 차량 탁송 | ||||
휴대폰번호 | 고객 불만 등 민원처리 및 고지사항 전달 | ||||
면허정보(면허번호, 면허종류, 면허 발급일, 면허 만료일) | 차량대여 자격 확인 | ||||
[자동이체 시] 출금신청계좌정보(예금주명, 생년월일, 은행명, 계좌번호, 결제일) [신용카드 선택 시] 카드사, 카드번호 뒷 4자리 |
계약 및 서비스 이용에 따른 요금 정산 | ||||
필수 | 세금계산서 담당자 정보(성명, 이메일 주소, 휴대폰번호) | 세금계산서 발행 | 계약에 따른 거래관계의 종료 후 5년 | ||
(추가운전자) 성명, 휴대폰번호, 생년월일 |
추가 운전자 등록 | ||||
(추가운전자) 면허정보(면허종류, 면허번호, 면허 발급일, 면허 만료일) |
차량대여 자격 확인 | ||||
이메일 | 보험가입내역서 전송 | ||||
필수 | (차량 도난 또는 미반납 시에만 수집)차량위치정보(GPS) | 1. 렌터카의 도난, 분실 확인 및 회수 2. 임차인의 사전통지 없는 반환 거부 |
차량 회수 완료 시까지 | ||
선택 | 성명, 휴대폰번호, 서비스 이용기록(암호화된 회원 관리번호, 검색 이력, 조회 상품/견적 정보, 계약 여부) | 신차 출시 및 입고정보 안내, 신규 서비스나 프로모션/할인 정보 안내, SK렌터카 다이렉트 상품 관련 안내(SMS 또는 전화), 온라인 맞춤형 광고 및 서비스 제공 | 이용 동의일로부터 2년 이내 또는 동의 철회 시 까지 | ||
장기 계약 |
온라인 | 필수 | 성명, 생년월일, 성별, 휴대폰번호, 사업자번호, 견적차량정보(제휴중고차) | 렌탈 견적 정보 관리 및 제휴사 계약 정보 전달 | 계약 요청 후 1개월 |
②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개인(위치)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IP주소, 쿠키, MAC주소, 모바일 기기 OS 정보,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상담 시 통화내역 등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 회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③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처리하고 있습니다.
법적 근거 | 구분 | 수집 목적 | 수집 항목 | 보유 및 이용기간 |
부가가치세법 제32조 제1항 (세금계산서 등) | 세금계산서 발급 | 임대인 세금계산서 발급 | 이름, 연락처, 이메일주소, 주민등록번호 | 계약 종료 및 세금계산서 발행 완료시까지 |
02.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
① 회사는 만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않으며, 회원가입이 불가능합니다.03.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그 이외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② 회사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서비스 | 제공받는 자 | 제공하는 항목 | 제공받는자의 이용 목적 | 보유 및 이용기간 |
---|---|---|---|---|
장기 계약 | 한국교통안전공단 | 면허정보(면허종류, 면허번호, 면허 만료일, 면허 발급일, 생년월일) | 차량대여자격 확인 | 면허 유효성 확인 요청일로부터 3년 |
신용정보집중기관(전국은행연합회, 여신금융협회) | 1.성명, 생년월일, 성별, 국적, 휴대폰번호, CI, DI, Safekey(신용식별번호), (외국인-여권정보(여권번호)) 2. 임차차량 사고처리 이력 및 보험회사 처리 이력, 신용거래정보(본 계약 이전 및 이후의 실적을 포함한 거래내용), 연체 등 신용도 판단정보 3. 거래정보(계약차종, 기간, 대여상품, 렌탈금액, 당사 거래 연체정보) |
1.자동차 임대차계약 등 거래관계의 설정 및 유지여부 판단, 미납관리에 필요한 신용도평가, 실명확인 등 신용조회 업무 2.신용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신용정보집중기관 및 신용조회회사의 업무, 보험사고 처리 이력 조회 3. 계약 이행관리(통계, 모형개발), 서비스 개선, 거래관계의 설정, 미납관리 |
신용도 평가, 본 계약 유지 및 사후관리 업무 종료시까지 | |
신용조회회사(나이스평가정보㈜, 코리아크레딧뷰로㈜) | ||||
보험회사 [자세히보기] |
성명, 나이, 휴대폰번호, 사고장소, 차량번호, 계약정보 | 1. 사고처리 및 보험보상 2. 보험계약 관리(조회, 해지, 변경, 부활) 3. 보험사고조사(보험사기 조사) 4. 보험사고처리 이력 조회 |
보험 처리/정산 완료 시까지 | |
과태료 등 부과주체 [자세히 보기] |
성명, 휴대전화번호 | 미납 통행료 및 주차료 등 도로교통법 위반 과태료 부과 | 과태료 처리/정산 완료 시까지 | |
운전면허번호 | 과태료 발생 주체 식별 | |||
과태료 발생정보 | 과태료 발생 안내 및 정보 제공을 통한 사고 예방/방지 | |||
서비스 이용을 위한 일체의 계약정보(면허정보 포함) | 서비스 이용 종료 후 차량 미반납, 불법차량매각, 불법제3자 담보제공, 요금체납, 차량방치 후 도주, 손해배상금지급지연 등 고객의 귀책사유로 회사에 손해를 발생 시키는 경우 피해 구제 및 동일한 피해로부터 피해 방지 목적 | |||
서울보증보험 | 성명, 생년월일, 차량 대여기간, 차량인도일, 대여금액, 기존 채무액, 대여 차종 | 1. 이행보증보험증권의 발급요청 및 수취 2. 이행완료의 통지 등 |
계약에 따른 거래 관계의 종료 시까지 | |
테슬라 코리아(유)/폴스타 오토모티브코리아(유) |
성명, 휴대폰번호, 이메일, 차대번호 | App 회원등록 | 계약에 따른 거래관계의 종료 시까지 | |
볼보자동차코리아 서비스 네트워크 |
성명, 휴대폰번호, 이메일, 차대번호 | A/S 발생 시 위탁 정비 서비스 센터 이용 | 계약에 따른 거래관계의 종료 시까지 | |
겟차㈜ | 성명, 전화번호 | 이벤트 대상자 확인을 통한 혜택 제공 | 이벤트 대상자 확인 후 즉시 삭제 | |
BNK캐피탈 | 성명, 생년월일, 성별, 휴대폰번호, 사업자번호, 견적차량정보 (제휴중고차) | 신용조회에 따른 계약 가능 여부 확인 / 자동차 임대 계약 설정 / 렌탈 계약 관련 상담 수행 | 계약 요청 후 1개월 | |
하모니렌트카 | 성명, 생년월일, 성별, 휴대폰번호, 사업자번호, 견적차량정보 (제휴중고차) | 자동차 임대 계약 설정 / 렌탈 계약 관련 상담 수행 | 계약 요청 후 1개월 | |
박차컴퍼니(엔에이치씨렌터카/렌트114/성일렌트카/㈜엔카/포시즌렌트카/제로렌트카) | 성명, 생년월일, 성별, 휴대폰번호, 사업자번호, 견적차량정보 (제휴중고차) | 자동차 임대 계약 설정 / 렌탈 계약 관련 상담 수행 | 계약 요청 후 1개월 | |
한국진단보증협회 | 차량번호, 고객명, 휴대폰번호 | 연장보증 서비스 제공 | 가입 시점부터 12개월까지 |
04. 개인정보 처리업무의 위탁
① 회사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구분 | 수탁자 | 처리 위탁 업무 내용 | |
---|---|---|---|
차량 렌탈 | 계약/고객 관리 | 카라이프서비스 주식회사 | 고객센터 운영, 당사 상품 및 서비스 안내 TM (단, TM은 사전동의를 얻은 경우에 한함) |
SK텔레콤㈜ | 상담센터 운영 및 상담시스템 공급 | ||
대차 | 보험대차 관련 업무위탁 계약을 체결한 업체 [자세히보기] |
보험대차 서비스 제공 | |
탁송 | 아스타네트웍스㈜, 주식회사 송인, 유한회사 태우물류 | 렌터카 차량 탁송 | |
차량 관리 | 용품 배송 | 케이투엘 | 차량 용품 배송, A/S |
방문점검 | 카라이프서비스 주식회사 | 방문점검 | |
수리 | 삼성화재서비스손해사정 주식회사 | 렌터카 차량 수리 (애니카랜드) | |
차량수리 관련 업무위탁계약을 체결한 업체 [자세히보기] |
렌터카 차량 수리 (협력정비) | ||
검사 | 아스타네트웍스㈜, 오픈마일㈜, 카포유㈜ | 렌터카 차량 검사 대행 | |
긴급 출동 | SK네트웍스㈜ | 차량정비 (스피드메이트) 렌터카 차량 긴급출동 서비스 |
|
통합 | AJ 카리안서비스 | 렌터카 일반수리, 사고처리 대행, 렌터카 차량 검사 대행, 사고 시 긴급출동 대행, 방문점검 | |
시스템 | 운영·개발 (유지보수) |
SK주식회사 C&C | 정보시스템 개발 및 유지/관리, 인프라 및 DB운영 |
SK shieldus | 정보보호시스템 운영 | ||
㈜티에이나인 | 정보시스템 개발 및 유지/관리 | ||
인·아웃바운드 시스템 | (주)다우기술 | SMS/MMS 발송 서비스 제공 | |
(주)비즈톡 | 알림톡/SMS/MMS 발송 서비스 제공 | ||
채널톡 | 채팅시스템 운영 | ||
애피어 | 웹푸시, SMS/LMS, 카카오 친구톡, 알림톡을 통한 마케팅 및 서비스 | ||
인포빕 | SMS/LMS 서비스 | ||
주식회사 얼리슬로스 | 해피콜 시스템 공급 | ||
(주)세종텔레콤 | 080 수신거부 서비스 제공 | ||
본인 확인 | ㈜코리아크레딧뷰로 | 휴대폰을 통한 본인확인 | |
신용 조회 | 나이스평가정보㈜/KCB | 장기렌터카 대여확인을 위한 신용등급 조회업무 수행 | |
결제 | FIRST DATA |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 제공 | |
효성에프엠에스㈜ | 자동이체 출금 서비스 | ||
㈜코리아크레딧뷰로 | PASS 본인확인, 출금이체동의, 전자서명 서비스 제공 | ||
㈜비바리퍼블리카 | TOSS 출금이체동의, 전자서명 서비스 제공 | ||
㈜다우데이터 | KAKAO 출금이체동의, 전자서명 서비스 제공 | ||
Cloud | Microsoft | Cloud 서비스 제공(Azure) | |
기타 | 채권 추심 | 에프앤유신용정보(주), 고려신용정보, MG신용정보, KS신용정보 | 채권추심 위임 |
덕성기획㈜ | 미납 안내 및 미납 대여료 청구, 계약해지 통보, 그외 계약과 관련된 우편물(내용증명 포함) 발송 | ||
이벤트 | SK엠앤서비스㈜ | 모바일상품권 발송 | |
11번가 | 모바일 상품권 발송 | ||
인수 | 카라이프서비스 주식회사 | 고객상담 및 차량 명의 이전 검수 | |
CLM&S | 번호판 교체 및 차량명의 이전 대행 업무 | ||
라이브커머스 | 무브브로, SK스토아, 11st, 신세계라이브쇼핑, CJ온스타일 | 라이브 방송 이벤트 진행 및 경품 발송 |
수탁자 | 재수탁자 | 재위탁 목적 |
---|---|---|
SK주식회사 C&C | ||
솔빛아이텍 | 전산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개발 | |
씨앤토드플러스 주식회사 | DBA업무, 미들웨어 업무, 네트워크/서버/스토리지/백업 시스템 운영 렌터카 영업지원시스템 운영 |
|
SKC&C(Beijing) Co., Ltd. Shenyang Branch | 인프라 DBA업무, 미들웨어 업무, 서버/스토리지/백업 시스템 운영 | |
유더블유에스 | Cloud 시스템 운영(Azure) | |
SK텔레콤㈜ | SK엠앤서비스㈜ | 상담센터 운영 |
㈜티에이나인 | Brex | SK다이렉트 시스템 기획 |
05. 개인정보의 국외 이전
회사는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국외에 전송하여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국외 이전을 거부하고자 하는 경우, 제10조(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안내된 방법에 따라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거부 시 국외 이전이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서비스의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이전받는 자 | 이전되는 국가 | 정보관리책임자의 연락처 | 이전 일시 및 방법 | 이전되는 개인정보 항목 | 이전 목적 | 보유 및 이용기간 |
---|---|---|---|---|---|---|
Appier Pte. Ltd. | 싱가포르 | chiayung@appier.com | 서비스 이용 시점에 암호화된 네트워크를 통한 전송 | 성명, 휴대폰번호, 서비스 이용기록(암호화된 회원 관리번호, 검색 이력, 조회 상품/견적 정보, 계약 여부) | 이벤트 안내, 제품 홍보, 적립금 안내 등 마케팅 활용 및 다양한 서비스 안내 | 위탁 계약 종료 시까지 |
Amplitude, Inc. | 미국 | privacy@amplitude.com | 서비스 이용 시점에 암호화된 네트워크를 통한 전송 | 서비스 이용기록(암호화된 회원 관리번호, 검색 이력, 조회 상품/견적 정보, 계약 여부) | 고객 서비스 사용 행태 분석을 통한 서비스 개선 및 통계 | 위탁 계약 종료 시까지 |
06.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②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구분 | 내용 | |
---|---|---|
파기절차 | 개인정보 보유기간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여 파기합니다. | |
파기기한 | 보유기간 종료 |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 |
처리 목적 달성 서비스 폐지 사업의 종료 |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 | |
파기방법 |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
07. 미이용자의 개인정보 파기 등에 관한 조치
① 회사는 1년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이용자는 휴면계정으로 전환하고, 개인정보를 별도로 분리하여 보관합니다. 분리 보관된 개인정보는 1년간 보관 후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② 회사는 휴면전환 30일 전까지 휴면예정 회원에게 별도 분리 보관되는 사실 및 휴면 예정일, 별도 분리 보관하는 개인정보 항목을 이메일, 문자 등 이용자에게 통지 가능한 방법으로 알리고 있습니다. ③ 휴면계정으로 전환을 원하지 않으시는 경우, 휴면계정 전환 전 서비스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또한, 휴면계정으로 전환되었더라도 로그인을 하는 경우 이용자의 동의에 따라 휴면계정을 복원하여 정상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08.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서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과 같은 의무사항을 인지하고, 권리를 절차대로 행사할 수 있습니다.구분 | 내용 |
---|---|
의무 | 정보주체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보호할 의무가 있으며, 회사의 귀책사유가 없이 ID, 비밀번호, 접근매체 등의 양도·대여·분실이나 로그인 상태에서 이석 등 정보주체 본인의 부주의나 관계법령에 의한 보안조치로 차단할 수 없는 방법이나 기술을 사용한 해킹 등 회사가 상당한 주의에도 불구하고 통제할 수 없는 인터넷 상의 문제 등으로 개인정보가 유출되어 발생한 문제에 대해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 정보주체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최신의 상태로 유지해야 하며, 정보주체의 부정확한 정보 입력으로 발생하는 문제의 책임은 정보주체 자신에게 있습니다. 2) 타인의 개인정보를 도용한 회원가입 또는 ID 등을 도용하여 결제처리 시 정보주체 자격 상실과 함께 관계법령에 의거하여 처벌될 수 있습니다. 3) 정보주체는 ID, 비밀번호 등에 대해 보안을 유지할 책임이 있으며 제3자에게 이를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정보주체는 회사의 개인정보보호정책에 따라 보안을 위해 비밀번호의 주기적 변경에 협조할 의무가 있습니다. 4) 정보주체는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한 후에는 반드시 로그인 계정을 종료하고 웹 브라우저 프로그램을 종료해야 합니다. 5) 정보주체는 "『정보 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주민등록법』" 등 기타 개인정보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
권리 |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으며 권리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개인정보 열람 요구 2)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삭제 요구 4)처리정지 요구 회사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
행사 방법 (절차) |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개인정보보호법』 시행령 제41조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
09.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에 제 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구분 | 조치 항목 | 상세 내용 |
---|---|---|
관리적 조치 |
개인정보 처리인력의 최소화 |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 처리자에 대한 권한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처리인력에 대한 정기적 교육 시행 |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해 연 1회 정기적인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
내부 점검 정기적 시행 | 개인정보의 처리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으로 자체 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
내부 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 및 관리를 위해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 |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의 암호화 | 이용자의 개인정보와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관리되고 있으며, 전송 시에도 별도의 보안기능을 사용하여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 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 |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 개인정보 처리/취급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2년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
물리적 조치 |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 |
재해, 재난 대비 안전조치 | 천재지변을 비롯한 재해, 재난 발생에 대비하여 위기대응 매뉴얼 등 대응절차를 마련하고 점검하고 있습니다. |
10. 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에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① 회사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③ 쿠키 사용 목적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④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아래와 같이 웹브라우저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구분 | 설정 방법 |
---|---|
인터넷 익스플로러 |
1) Internet Explorer에서 도구 버튼을 선택한 다음 인터넷 옵션을 선택 2)개인 정보 탭을 선택하고 설정에서 고급을 선택한 다음 쿠키의 차단 또는 허용을 선택" |
엣지(Edge) | 1) Edge에서 오른쪽 상단 ‘…’ 표시를 클릭한 후, 설정을 클릭합니다. 2) 설정 페이지 좌측의 ‘개인정보, 검색 및 서비스’를 클릭 후 「추적방지」 섹션에서 ‘추적방지’ 여부 및 수준을 선택합니다. 3) ‘InPrivate를 검색할 때 항상 "엄격" 추적 방지 사용’ 여부를 선택합니다. 4) 아래 「개인정보」 섹션에서 ‘추적 안함 요청 보내기’ 여부를 선택합니다." |
크롬(Chrome) | 1) Chrome에서 오른쪽 상단 '?' 표시(chrome 맞춤설정 및 제어)를 클릭한 후, 설정 표시를 클릭합니다. 2) 설정 페이지 좌측의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을 클릭 후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섹션에서 ‘쿠키 및 기타 사이트 데이터’를 선택합니다. 3) 「일반 설정」 섹션에서 ‘서드 파티 쿠키 차단’을 선택합니다. |
11. 행태 수집·이용·제공 및 거부
① 회사는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고객님께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 및 혜택, 온라인 맞춤형 광고 등을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행태정보를 수집·이용하고 있습니다.구분 | 내용 |
---|---|
수집하는 행태정보 항목 | 이용자의 서비스 방문·이용 이력, 검색 및 상품 조회 이력, 구매이력 |
행태정보 수집 방법 | 이용자가 당사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앱을 실행할 때 자동수집 및 전송 |
행태정보 수집 목적 | 상품·서비스 개발 및 통계, 고객분석 등 이용자 분석, 이용자 행태정보 기반 맞춤형 광고 제공 |
행태정보 보유 및 이용 기간 | 수집일로부터 최대 2년간 보유·이용되며, 이용기간 종료 시 지체 없이 삭제 |
이용자 피해구제 방법 등 문의처 | 담당부서 : 정보보호센터 전화번호 : 02-6474-5796 |
[웹 브라우저]
- 위 ’10.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 제4항에 안내된 방법에 따라 행태정보 수집 차단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 Android : 설정 → Google → 광고 → 광고 ID 삭제
- iOS : 설정 → 개인정보보호 및 보안 → 추적 → 앱이 추적을 요청하도록 허용 OFF
12.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 열람청구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② 정보주체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전사 개인(위치)정보 보호책임자 | |
---|---|
소속부서 | DT혁신실 |
성명/직급 | 서옥형 실장 |
고객 개인(위치)정보 보호책임자 | |
---|---|
소속부서 | SK렌터카 정보보호센터 |
성명/직급 | 정종원 매니저 |
전화번호 | 02-6474-5796 |
13.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①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와 관련하여 회원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며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모든 절차와 방법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기타 개인정보에 관한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등으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과 | |
---|---|
홈페이지 | www.spo.go.kr |
전화 | (국번없이) 1301 |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 |
---|---|
홈페이지 | ecrm.police.go.kr |
전화 | (국번없이) 182 |
개인정보보호 관련 고객 상담 및 신고 | |
---|---|
부서명 | SK렌터카 정보보호센터 |
담당자 | 정종원 매니저 |
연락처 | 02-6474-5796 |